에코의 기호 생산 이론의 도시 공간 적용 연구

에코의 기호 생산 이론의 도시 공간 적용 연구

황영삼

  본 연구는 옐름슬레우의 기호 기능론이 에코에 의해 발전된 코드 이론과 기호 생산이론을 구조적 의미론적 관점에서 고찰하고 도시 공간에 적용하는 연구이다. 기호 기능론에서 제시하는 추상 세계에서의 형식적 관계 체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코드이론에서는 외시-내포 관계 체계에 유형-사례 관계 체계를 접목하였고, 이로써 기호 기능론에서의 추상 세계가 실세계와의 접촉면을 확장할 수 있게 되었다. 내용면의 자율적 의미 체계와 표현면의 자율적 통사 체계가 형식적 상관관계를 통해 상호 작용할 때 양면에 포함된 추상세계와 실세계가 상호 작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기호 생산 이론에서는 기호 생산이 그러한 상호 작용을 통하여 이루어진다고 보고, 기표 생산을 위한 물리적 작업의 유형에 대한 방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이것은 향후 의미 생산 유형에 대한 연구와 결합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 디자인 분야의 장소 이론과 패턴 랭귀지 이론을 기호 기능론 관점에서 검토하였고, 검토 결과 도출된 그들 이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기호 생산 이론이 유효하다는 판단에 이르렀다. 그것은 그 작업의 기초로 요구되는 기호 생산 모델의 지향점이 장소 이론과 패턴 랭귀지 이론의 의미론적 지향점과 동일 선상에 놓여 있긴 하지만 구조성, 확장성에 한계가 있고, 이것을 에코의 기호 생산 이론이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기호 생산 이론이 기반한 코드 이론에서 이루어지는 표현면과 내용면 간 관계 형성 방식이 기표-외시-내포를 근간으로 하는 하위 코드들 간 조합적 상호 작용, 그리고 코드와 맥락 및 상황과의 상호 작용으로 무한 세미오시스가 일어나는 불확정적 구조이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그러한 기호 기능론적 이론적 성과를 실세계에 적용해보는 연구로, 기호생산 모델을 광화문 광장에 적용해봄으로써 그 모델로부터 생산되는 표현체와 의미 해석의 기호학적, 도시건축적 가치와 한계를 확인하는 작업을 시도하였다. 연구의 결과 기호 생산 이론에서 제시한 네 가지 유형의 표현체 생산 작업들은 우리 실세계의 도시 공간에 대해 이루어지고 있는 기호 인식 방식과 의미의 해석 작업에 포괄적으로 대응한다는 것이 나타났다. 연구 후반부에 기호 생산 모델이 공간 의미 해석 과정을 구현하기 위한 향후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